안녕하세요. 오늘은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이란 고객에게 가치 있고 유용하며 일관된 콘텐츠를 꾸준히 생성하고 배포함으로써 브랜드의 잠재고객을 모으고 유지하기 위한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수익성 있는 고객 행동을 유도하고 관심이 있을만한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고객과의 관계 형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Hubspot 2019년 마케터 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현재 약 70%의 마케터가 콘텐츠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고 으며 2020년 조사 내용을 보면 약 60%의 마케터가 콘텐츠 마케팅이 전체 마케팅 전략 중 매우 중요하거나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Hubspot 2021년 마케팅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82%의 마케터가 콘텐츠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고 합니다. 통계에서 볼 수 있듯이 콘텐츠 마케팅의 중요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효과
1. 브랜드 평판과 신뢰도 상승
: 고객이 유익하다고 판단한 콘텐츠를 소비하고 자발적으로 공유하면서 브랜드의 평판이 올라가고 콘텐츠가 지속해서 제공되면 브랜드의 신뢰도 또한 상승합니다.
2. 낮은 비용 대비 높은 전환율
:콘텐츠 마케팅은 적은 비용이 필요하지만 더 많은 리드(Leads)를 만듭니다. Demand Metric의 조사에 따르면 콘텐츠 마케팅 비용은 다른 마케팅에 비해 약 62% 저렴하고 3배나 많은 리드를 생성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전환율(Conversion Rate)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전달
: 잠재고객이 자사 사이트로 유입되면서 제품과 서비스를 알지 못하던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알릴 수 있습니다.
4. 검색엔진최적화(SEO)
: 일관된 주제의 고품질 콘텐츠를 지속해서 제공한다면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도움이 됩니다.
5. 브랜드 자산
: 지속적으로 발행된 콘텐츠는 일시적인 광고와 달리 브랜드의 자산으로 보관됩니다. 발행한 콘텐츠로 고객이 어떤 관심사에 높게 반응하는지 등 일반적인 회원 데이터 외에 유의미한 데이터 자산을 축적할 수 있습니다.
6. 고객과의 유대감 형성
: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면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과 상호 소통이 가능하고 기업과 고객 간에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사례
1. 레드불 Red Bull
레드불의 콘텐츠는 자사 제품에 대해서만 떠들지 않습니다. 자극적이고 충격적인 뉴스를 만드는데 우주에서 지구로 발사된 낙하산 프로젝트 따위를 후원하고 이에 대해 아주 재미있는 기사를 쓰는 형식입니다. 각종 익스트림 스포츠 이벤트와 선수들을 후원하고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새로운 소식을 중계합니다.
레드불을 마시는 상당수가 익스트림 스포츠를 관람한다는 고객의 심리를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마케팅입니다.그들의 콘텐츠 마케팅을 잘 살펴보면 자사 제품을 직접적으로 광고하는 내용은 좀처럼 찾기 어렵습니다.
레드불은 할 수 있는 모든 미디어를 동원해(동영상, 소셜 미디어, 블로그, 이미지, 잡지, TV 등) 고객의 관심사를 콘텐츠로 제작해 제공합니다. 자사 제품이 아닌 진정으로 고객을 생각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이런 대단한 콘텐츠를 위해 레드불은 마케팅 부서뿐 아니라 전 직원을 동원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을 회사의 좌우명으로 삼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레드불은 고객뿐만 아니라 임직원의 열정적인 참여도 함께 유도해 최고의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2. 고프로 Go Pro
고프로는 HD 고화질에 방수 기능이 있는 동영상 제작용 카메라입니다. 사실 고프로의 콘텐츠 마케팅은 여러 면에서 레드불과 상당히 비슷하며 고프로도 익스트림 스포츠와 짜릿한 도전을 콘텐츠로 제작합니다. 레드불이 스포츠 선수들을 후원할 때 고프로는 선수들의 위험천만한 스턴트를 한 순간도 놓치지 않고 촬영합니다. 고프로는 누구나 감탄할만한 동영상을 보여주고 충격적인 말을 합니다. ‘당신이 방금 본 동영상은 전문 촬영 스탭이 아닌, 당신과 같은 일반인이 찍은 콘텐츠’라고.고프로의 콘텐츠는 사용자들로부터 만들어집니다. 수많은 고프로 이용자들이 스스로 만든 동영상을 고프로에 보내고 고프로는 공식 유튜브 채널에 이 동영상들을 게재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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