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제휴(Affiliate)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휴 마케팅은 비즈니스(상품 판매/광고) 촉진 기법의 하나로서 웹 사이트 발행자가 그의 노력에 의해 파트너의 웹 사이트에 새로 방문자, 회원, 고객, 매출을 발생시키면 그 웹 사이트 발행자는 소정의 보상을 받는 식의 마케팅 기법을 말합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정의해보면 자신들의 제품을 외부 블로거나 소셜미디어의 인플루언서 등을 통해 제품을 판촉하고 판매 결과에 따라서 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의 마케팅입니다. 제휴 마케팅은 제품 판촉을 강화하면서 직접적인 채용을 늘리지 않을 수 있는 메리트가 큰 마케팅 방법입니다.
보상체계
1) CPC (Cost Per Click)
- 노출 횟수와 관계없이 오로지 클릭이 발생한 횟수에 따라 정산되는 방식
2) PPC (Pay Per Click)
-클릭 1회당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
3) CPM (Cost Per Mille)
- 최초의 의미는 1,000회 노출에 따른 금액을 책정한 것이었지만 현재는 월 정액제 광고를 의미
4) CPA (Cost Per Action)
- 광고를 클릭하여 유입된 고객이 지정된 행위(회원가입, 구매, 이벤트 참가 등)를 할 경우에 지불하는 방식
50 CPV(Cost Per View)
- 광고 시청당 비용을 뜻하며 주로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에 주로 사용됩니다. 동영상 광고가 노출되면 무조건 과금되는 방식이 아니라 5초 30초 등 일정시간 이상 광고를 시청해야 과금되며 광고 영상을 클릭하면 지정된 랜딩페이지로 이동
6) CPS(Cost Per Sale)
-구매가 발생했을 때 광고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보통은 발생한 매출의 일정 퍼센트만큼 광고비를 지불
7) CPI(Cost Per Install)
- 다운로드가 발생한 건마다 광고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모바일 시장, 특히 게임 업계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광고 타입
제휴마케팅은 마케터의 신뢰가 핵심
제휴 마케팅 작동원리의 핵심은 물론 판매 성과에 따른 보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판매의 발생은 기본적으로 제휴 마케터가 잠재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정보의 노출력과 신뢰성에서 나옵니다. 성공적인 제휴 마케터가 되고 싶다면 먼저 자신의 블로그나 소셜미디어에 방문하는 사람의 수를 늘리고 이들에게 상당한 수준의 신뢰를 얻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제휴 마케터는 좋은 정보를 퍼블리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하며 잠재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합니다. 제휴 마케터들을 다른 말로 퍼블리셔라고도 부르는 이유입니다.
제휴 마케팅 사이트
1. 쿠팡 파트너스
쿠팡 파트너스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제휴 마케팅입니다. 인지도와 트래픽 모두 압도적인 1등입니다. 대부분의 국민들이 이용하는 쿠팡의 상품의 링크를 자신의 블로그에 삽입하여 상품구매 액션이 일어나면 커미션을 받는 구조로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거의 모든 상품들이 쿠팡에 존재하며 작성한 글과 쿠팡 파트너스를 연결시키기가 편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또한 굉장히 낮습니다.
2. 링크 프라이스
링크프라이스를 통해 수 많은 인터넷 쇼핑몰, 회원제 서비스 사이트, 오픈마켓 셀러 등 인터넷을 통해 사업 수익을 얻고자 하는기업/개인들은 실질적인 성과지표 (판매, 회원가입, 광고비 대비 판매액 등) 에 기반한 가장 효과가 확실한 광고/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을 사용하는 누구라도 링크프라이스의 Affiliate 가 되어 일상적인 인터넷 활동을 통해 있습니다.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자격증 경영지도사, 검색광고마케팅 (0) | 2022.12.12 |
---|---|
콘텐츠 마케팅 (0) | 2022.12.10 |
바이럴 마케팅 (0) | 2022.12.09 |
마케팅 믹스 4P (0) | 2022.12.08 |
(Boston Consulting Group)BCG matrix (0) | 2022.12.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