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이럴(Viral)은 바이러스(Virus)의 형용사형으로, ‘감염시키는, 전이되는’이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즉, 바이러스가 전염되듯 소비자들 사이에 입소문을 타고 물건에 대한 홍보성 정보가 전달되도록 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소비자들이 광고라는 문구에 거부반응을 보이면서 이렇게 똑똑해진 소비자들의 의식에 자연스럽게 들어가기 위한 마케팅 기법이 바이럴 마케팅입니다.
바이럴 마케팅 종류
동영상
유튜브 덕에 가장 핫한 방식의 바이럴 마케팅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대한한국 국민의 무려 83%가 한 달의 평균 30시간 정도를 유튜브 시청에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기업들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기반으로 인플루언서들에게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기대하며 많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해당 동영상이 사람들의 관심과 인기를 얻으면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서 관심을 가질만 한 많은 사람들에게 영상을 자동 추천해주면서 엄청난 바이럴 효과를 내는 것입니다.
소셜미디어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트위터
주로 사용하는 플랫폼은 위와 같습니다. 글, 이미지, 영상등 다양한 방식의 바이럴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합니다.
바이럴 콘텐츠를 제작할 때 수 많은 무료 이미지 사이트부터 무료 일러스트 사이트 그리고 아이콘 사이트까지 다양한 리소스들을 활용합니다.
콘텐츠를 만들고나서 업로드하는 것 뿐만 아니라 소셜미디어 내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최대한 홍보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해당 콘텐츠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면 공유에서 공유가 반복되면서 바이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 장점
-낮은 비용: 바이럴 마케팅은 잠재 고객에게 직접 광고 캠페인을 통해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서 사람으로 점점 퍼져나가게 만들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낮은 비용으로 시도할 수 있다
-높은 도달: 사람에서 사람으로 퍼져나가는 방식은 순식간에 어마어마한 노출 수를 만들어낼 수 있다.
-브랜드 인지도: 바이럴 효과를 통해 콘텐츠가 펴져나간다는 말은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해당 콘텐츠에 대해 얘기하고 반응하는 것으로 효과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강력한 전달: 사람들은 수 많은 일반적인 브랜드 콘텐츠를 접하기 때문에 메세지가 더 이상을 힘을 내지 못할 수 있다. 이 때 바이럴 효과를 통해 노출된 콘텐츠는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고 댓글을 통해 얘기하고 있기 때문에 전달하려는 메세지가 강력하게 전달될 수 있다.
-팔로우 증가: 인기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브랜드에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이는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팔로우로 변경될 가능성이 높다.
바이럴 마케팅 단점
-브랜드 평판 관리 위험: 바이럴 마케팅 바이러스처럼 빠르게 확산하는 성질을 가졌다고 앞서 언급했다. 이 장점은 동시에 엄청난 단점이 될 수 있다. 누군가 기업의 제품이나 기업의 평판에 악의적인 콘텐츠를 작성해서 바이럴 마케팅한다면 기업 측면에서 대응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기업이 대응하기 전에 이미 많은 사람에게 나쁜 평판이 퍼져버려 손쓰기 어려운 경우가 생긴다.
-데이터 측정의 어려움: 데이터를 통해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 마케팅과 달리 바이럴 마케팅은 정량적인 데이터를 확인할 수가 없다. 그렇기에 마케팅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기가 어렵다. 광고 캠페인은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가 있어서 더 나은 광고 효과를 위해 노력할 수 있지만 바이럴 마케팅은 데이터가 따로 남지 않기 때문에 성공하더라도 지속하기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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