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 개념의 변화에 대해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이 변하게 되면 마케팅 관리의 관점도 같이 변화되어 왔습니다. 마케팅 개념이라는 용어를 마케팅 관리철학이라고도 해석을 할 수가 있으며 마케팅개념은 시장에서의 활동에 대한 방향설정을 위한 기본적인 생각법을 의미합니다.
필립코틀러 교수는 경영관리의 철학으로 마케팅개념을 크게 5가지의 진화단계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생산개념부터 사회적 마케팅 개념까지 지속적으로 수정과 보완의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해 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가 주장하는 마케팅개념은 생산개념, 제품개념, 판매개념, 마케팅개념, 사회적마케팅개념 입니다.
생산개념(Production Concept): 표준화, 효율성, 원가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그리고 싸게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선호할 것이라고 믿음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경우, 원가를 낮추어야만 경쟁력을 가질 경우에 적절한 마케팅 철학
생산의 효율성과 광범위한 유통망 확보에 주력
싸게 많이 만들면 제품이 팔려나가던 시기였기 때문에 이때의 초점은 원자재 가격을 낮추어서
고객들이 살 수 있는 정도의 가격을 만들어 주는게 기업의 중요한 역할이었습니다.
제품개념(Product concept): 기업 중심 생산개념 바탕 제품차별화
소비자들이 최고의 품질과 성능을 가진 제품을 선호한다고 믿음
기술적으로 우수한 혁신적 제품을 만들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데 주력
연구개발 담당자, 엔지니어가 제품개발 주도
기술적으로 뛰어나지만 시장에서 외면당하는 제품이 출시되는 경우가 발생
고객들은 남들과 다른 차별화된 제품들을 원하고 있었고 이때부터 기업들은
제품개념을 갖고 여러종류의 구색을 맞추는 컨셉으로 전환하게 됩니다.
판매개념(Selling concept): 설득 중심
고객들은 자발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충분히 구입하지 않는다고 믿음
공격적인 영업 및 촉진 활동의 전개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만든 상품을 소비자에게 단순히 판매하는 것이 목표
이 시기는 시장이 이미 포화상태였기 때문에 단일 품목에서 벗어나 상품의 다양성을 추구하더라도 경쟁상황에서는
제품개념가지고서는 경쟁에서 이기기 어려웠기 때문에 이때부터 공격적인 판매와 홍보정책을 이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마케팅개념(Marketing concept)
고객의 입장에서 기업경여활동을 전개하는 고객중심적 마케팅관리철학
표적시장에 속한 고객들의 필요와 욕구를 찾아내어 경쟁자들 보다 그것을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충족시키고자 하는것을 기업목표로 함
고객을 단순히 상품의 판매대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여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함
이때부터 마케팅이론에서 가르치는 마케팅전략이 경영의 핵심이 되었고 기업들은 고객의 니즈에 초점을 맞춘
4P중심의 마케팅관리를 하게 되었고 고객만족을 통한 이윤추구가 마케팅활동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사회적 마케팅 개념(Societal concept)
마케팅의 중심을 소비자뿐만 아니라 환경과 공익도 고려대상
소비자들은 단순한 소비행위에서 벗어나서 무언가 윤리적이고 착한소비에 대해서 생각을 하게 되었고
여기에 걸맞는 제품에 대한 니즈가 점차적으로 커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기업들은 공익적 마케팅을
추구하면서 환경도 고려한 환경친화적 제품생산에 초점을 맞추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인 CSR에 무게
중심을 둔 경영철학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생산개념부터 제품개념, 판매개념까지는 기업중심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으며 마케팅개념부터 사회적 마케팅개념까지 고객중심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마케팅 개념의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글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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