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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by 맹맹잉잉 2022. 12. 2.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매일 유투브를 포함한 웹사이트, 모바일 어플 등을 통해 동영상 광고를 시청하게 됩니다. 인스타그램 피드 역시 마찬가지죠. 소셜 미디어의 성장과 일반인 크리에이터의 등장은 마케팅 지형을 급격하게 변화시켰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이 자신의 SNS를 통해 공유하는 특정 제품 또는 특정 브랜드에 대한 의견이나 평가는 콘텐츠를 소비하는 이용자(팔로워)들의 인식과 구매 결정에 커다란 영향을 행사합니다. 현재 인플루언서의 인기나 인지도는 연예인과 비슷하다고 볼수 있으며,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끼치는 영향력은 어마어마합니다. 셀럽 역시 인플루언서이기도 합니다.

인플루언서란 영향을 미치다(influence)+사람(er)의 합성어로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입니다. 마케팅 관점에서 본다면 본인의 미디어 채널을 통해 디지털 시장에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영향력이란 브랜드 홍보와 실제 사람들의 제품/서비스 구매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인플루언서는 제품 콘텐츠를 촬영하여 브랜드 대신 홍보를 해주기도 하고, 신제품이 출시되면 프로모션 이벤트를 안내하여 타깃에게 제품 체험의 기회를 선사하기도 합니다.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이 가진 독특한 재능, 특기, 기술 등을 콘텐츠로 만들고, 자신의 의견을 담아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업로드 합니다. 이러한 콘텐츠를 잠재적 소비자가 접하며 일반적인 셀럽보다 자신과 비슷한 사람이라서 친밀감과 공감대는 더 높아질 수 있고, 채널을 팔로우 함으로 써 관계를 통한 신뢰까지 구축하게 됩니다. 인플루언서들의 활동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곳이 대표적으로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블로그 등입니다.

인플루언서는 팔로워 수에 따라 나노,마이크로, 매크로, 메가로 나누어집니다.

대표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3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1) 브랜디드 콘텐츠 생성 (Sponsored Posts)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 가장 기본적으로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브랜드가 제품을 제공하면 인플루언서가 제품이 포함된 광고 콘텐츠를 업로드합니다. 인스타그램/블로그 채널을 중심으로 진행하며, 예산이 클 경우 유튜브 채널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되는 콘텐츠의 종류는 다양하며, 제공하는 제품과 진행 비용에 따라 콘텐츠의 질과 양이 달라집니다.

제공하는 제품이 고가라면 인플루언서는 별도의 비용 없이 콘텐츠를 업로드하기도 합니다. 제품의 종류가 가전제품이나 혹은 IT 기기라면,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포함하는 언박싱 & 튜토리얼 컨셉으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기도 합니다. 비용 없이 단순 제품만 협찬 가능하며, 이러한 '시딩 광고'는 뷰티/패션 브랜드가 보통 신제품 출시에 맞춰 대규모로 진행합니다. 광고 콘텐츠 업로드 시 인플루언서는 브랜드 프로모션에 대한 안내를 하기도 합니다.

2) 제휴 마케팅/판매 수수료 지급 (Affiliate Marketing)  

인플루언서가 광고 콘텐츠를 업로드하면서 전용 할인 코드를 공유하거나, 제품 판매 링크를 삽입하고 인플루언서의 할인 코드와 링크를 통해 통해 실제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면, 인플루언서가 구매 건당 소정의 수수료를 받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이러한 제휴 마케팅은 인플루언서 공구와는 다릅니다. 공구처럼 직접적인 판매가 목적이라기보단 콘텐츠 바이럴을 통한 타겟의 유입과 구매 유도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패션/뷰티 브랜드가 활발하게 진행하며, 특히 영상을 통해 제품을 좀 더 자세히 보여줄 수 있는 유튜브 채널이 선호합니다. 인플루언서는 유튜브 영상 더보기 란을 통해 판매 링크를 삽입하고 오직 채널 구독자를 위한 전용 할인 코드를 공유합니다.

 국내 여러 커머스 플랫폼에서도 현재 제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쿠팡 파트너스가 있습니다. 쿠킹 채널이나 IT 제품을 리뷰하는 유튜브 채널을 보면, 영상에 노출된 제품에 대한 판매 링크를 더보기란에 삽입하고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제품에 대한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라는 대가성 문구가 적혀 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제품에 대한 친절하고 자세한 리뷰 영상을 통해, 타겟들이 해당 제품에 관심을 갖고 구매를 할 확률을 높이고, 판매에 대한 수수료를 추가로 제공받는 것 입니다.

 사실 커미션 없이도 브랜드 링크 삽입은 유튜브 광고의 기본적인 부분이지만 이러한 제휴 조건이 추가된다면 크리에이터는 광고에 대한 높은 책임감을 갖고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좀 더 노력할 것 입니다.

3) 팔로워(구독자) 이벤트 (Event Activation)

인플루언서가 계정의 팔로워(구독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이벤트 광고도 기본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인플루언서가 광고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계정 팔로워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무료 제공합니다. 이러한 이벤트는 브랜드 공식 계정보다 브랜드와 어울리는 인플루언서 계정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플루언서 계정의 팔로워 즉 잠재적인 브랜드 타겟에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벤트 콘텐츠는 평균적으로 일반 브랜디드 콘텐츠보다 반응 지수가 높으며 이벤트에 당첨되기 위해 팔로워들은 장문의 댓글을 남기고 친구를 태그 하기도 하며 이벤트 글을 외부 채널에 공유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해당 콘텐츠는 타겟들의 참여도를 높여 브랜드/제품을 각인시키는 효과가 있지만 당첨자 선정 시 무료 제품만을 노리는 타겟과 거리가 먼 가짜 계정들이 선정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당첨자들이 후기를 남겨주지 않는다면 마케팅의 성공 여부와 인사이트를 쉽게 판단할 수도 없습니다.

최근에는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활용한 퍼포먼스 광고가 각광받고 있는데 브랜드가 점점 인플루언서의 광고 콘텐츠가 타겟의 유입 및 실제 구매 행위에도 영향을 미치길 원하기 때문입니다. 광고 콘텐츠는 더 이상 인플루언서 채널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업로드된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활용하여 브랜드는 자사 광고를 집행하고 다른 마케팅 콘텐츠로 2차 활용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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