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이란 무엇인가란 주제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아마 살면서 쉽게 많이 접해보셨을 단어입니다. 특히 경영학과 학생이라면 전공과목에 필수로 있기 때문에 더 자주 접하는 단어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마케팅이 무엇인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마케팅이란 대체 무엇일까요?
사전에서 설명하는 마케팅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사전에서 설명하는 마케팅의 의미
위에 적힌 내용을 요약하면 마케팅이란 '생산자가 고객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단순히 상품이나 서비스를 광고하는 것을 넘어 제품의 기획, 구성, 패키지, 프로모션 등 제품을 만들고 판매하는 모든 과정에 밀접하게 관여하여 제품을 더 잘 팔리게 하는 모든 행위를 업무 범위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2. 학자 및 협회가 주장하는 마케팅의 정의
1) AMA(미국 마케팅 협회): 1985년 미국 마케팅 협회는 마케팅의 개념에 대해서 이렇게 정의합니다. "마케팅은 고객과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환이 일어날 수 있도록 상품, 서비스, 아이디어의 설계 및 가격 결정,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
2)필립 코틀러: 마케팅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필립 코틀러는 마케팅의 개념에 대해서 이렇게 정의합니다. "교환 과정을 통해 인간의 필요와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수행하는 일련의 인간 활동이다"
3)서지오 지면: 마케팅은 많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며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많은 것을 판매하는 것
4)AMA(미국 마케팅 협회): 2004년 미국 마케팅 협회는 마케팅의 개념에 대해 다시 정의를 합니다. "조직과 이해관계 당사자들에게 이익이 되는 방법으로 고객가치를 창조하고 알리고 전달하며 고객관리를 위한 조직의 기능과 일련의 과정이다.
5)러스 와이너: 선택의 영향을 미치는 모든 활동
대표적인 마케팅의 개념이나 정의에 대한 정리이지만 학자나 협회가 정의하는 내용은 각각 모두 다릅니다. 즉 마케팅을 한 단어로 정의할 수 없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정의가 다양한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플루언서 마케팅 (0) | 2022.12.02 |
---|---|
소셜미디어 마케팅 (0) | 2022.11.17 |
STP 전략 (0) | 2022.11.10 |
마케팅 개념의 변화 (0) | 2022.11.05 |
마케팅 유형 20가지 소개 (0) | 2022.11.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