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람들은 소통, 비즈니스 및 네트워크의 목적 등 다양한 이유로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고, 마케터들도 그 사실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많은 플랫폼의 소비자들로 인해 마케터들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고객을 타겟팅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고 있습니다. 실제로 세계적으로 소셜 미디어 광고에 대한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광고는 고객들에게 낮은 비용으로 효과적으로 도달하는 방법입니다. 소셜 플랫폼 활동자 수가 점점 증가하면서 소셜 미디어 활용을 통해서 타겟 고객들에게 비교적 쉽게 도달할 수 있고 현재 및 잠재 고객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 충성도를 만들어내고, 웹사이트 트래픽을 증가시키고 판매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그저 트렌드가 아니라 세계 고객들에게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강력한 방법입니다.
SNS마케팅이라고도 불리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최소 하나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브랜드, 제품,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캠페인은 전략적, 집중적으로 이뤄지며 캠페인의 결과를 측정할 수 있고 소셜 미디어 팔로워들이 직접 느끼고 특정 행동을 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 캠페인을 계획할 때는 구체적인 SMART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SMART 목표란 마케팅 캠페인의 목표가 구체적이고(specific), 측정할 수 있고(measurable), 성취할 수 있고(achievable), 관련되고(relevant), 시간적 범위를 고려(time bound)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캠페인을 진행하기에 전 어떤 결과를 얻고자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캠페인 목표에 대한 이해도 향상을 위해서 관련 소셜 미디어 마케팅 캠페인 예시를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는 너무나 다양하지만, 그중 가장 확실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운영하지 않을 때 기업은 수천, 심지어 수백만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 잠재력을 놓치게 됩니다.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이 댓글, 좋아요, 공유, 재게시, 저장 등을 하면서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는 트래픽을 사이트로 직접 유인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제품을 홍보하고 공유함으로써 기업의 계정을 팔로우하고 기업과 교류하기로 스스로 선택한 고객에게 노출됩니다. 따라서 소셜 미디어는 리드 생성을 개선하고, 전환을 늘리고, 판매를 늘릴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면 고객은 기업을 팔로우함으로 기업과 연결되고, 기업의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해 나갑니다. 팔로워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느끼는 애로 사항에 대해 질문하거나 제품을 만들어 제공하면서 신뢰를 주고, 고객의 의견을 얼마나 가치 있게 여기는지 보여줄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면 이미 경험이 있는 경쟁업체를 통해 효과가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어 회사의 접근 방식 측면에서 변경해야 할 사항과 변경하지 말아야 할 사항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경쟁업체의 소셜 계정을 검토하면 현재 기업의 마케팅이 얼마나 매력적이고 고유한지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사용한 좋은 사례는 애플의 ‘Shot On iPhone’ 캠페인입니다. 애플의 아이폰 카메라를 사용해 수천 만명의 사용자들이 전문가용 카메라를 가진 사람들처럼 보이는 사진을 찍을 수 있었습니다. 멋진 사진을 찍는 것은 소셜 미디어 사용자에게 점점 더 중요해졌으며 특히 인스타그램 같은 사진 중심의 플랫폼 사용자들에게는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애플은 이러한 상황에 맞는 아이디어를 통해서 소비자들이 촬영한 아이폰 사진을 특징으로 하는 Shot On iPhone 캠페인에 착수했습니다. 아이폰 사용자들은 그들의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서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 미디어에 게시하고 캠페인 해시태그를 달았다. #shotoniphone은 지금까지 천만 개 이상의 게시물에 태그되었습니다. 애플은 인스타그램 페이지에서 선택한 사진을 약 2천만 팔로워에게 공유하고, 참가자의 사진을 광고판에 게시하는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애플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캠페인은 인스타그램 페이지와 해시태그를 통해서 참가자들의 사진이 팔로워와 공유되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캠페인을 시작한 것은 애플이지만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은 아이폰 사용자들이었습니다. 이 캠페인을 통해 회사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아이폰 카메라를 성공적으로 마케팅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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